티스토리 뷰

오늘은 햇빛 알레르기를 포함한 피부 알레르기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햇빛 알레르기에 대해 이해하시게 될 것이며, 피부 알레르기 증상의 예방법까지 알게 되실 텐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개그우먼 박지선 씨의 갑작스러운 비보로 놀라신분들 많으시죠. 그녀의 죽음으로 인해 그녀가 앓고 있던 지병인 햇빛 알레르기가 이슈가 되며 많은 분들의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국민 MC인 유재석 씨 또한 햇빛 알레르기를 앓고 있어 방송에서 두건 또는 모자를 자주 쓰고 나오신다고 하시더군요.

 

 

햇빛 알레르기란? 

햇빛 알레르기는 햇빛에 노출이 된 후, 피부 가려움이나 발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 없이 사라지지만, 심각한 경우 피부 알러지 약인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스테로이드 경구약을 통해 치료가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를 포함한 피부 알러지는 발생 후 치료하기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햇빛은 비타민D를 얻을 수 있고, 대부분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햇빛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위의 증상들로 인해 야외활동에 제약을 받고 심한 사람들은 정신과 치료까지 받는다고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두드러기와 비슷한 홍반, 가려움과 통증, 물집, 피부 벗겨짐, 딱지, 출혈 등 신체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평소 노출이 적은 부위에 갑자기 많은 햇빛을 보게 되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예방법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태양광에 포함된 '자외선'이 가장 큰 원인으로 추측되어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태양이 강렬해지는 봄과 여름에 노출되어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발현되는데요. 봄과 여름 특히 햇볕이 강한 시간대인 오전 10시~ 오후 4시까지는 최대한 외출을 삼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피치 못한 이유로 외출을 해야 될 경우, 모자, 선글라스, 두건 등을 이용하여 노출된 피부를 최대한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노출되는 피부라면 자외선 차단제(선크림)를 고루고루 발라주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피부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스포츠 용품점에서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옷을 구매하는 것도 알레르기 증상 완화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