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종합소득세는 1년 동안 사업 활동을 통하여 개인이 얻은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등을 종합하여 과세하는 세금인데요. 자진신고 및 납부를 해야 되는 사항입니다.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월급 이외의 소득이 발생한 직장인 등이 대상입니다. 계산이 복잡하여 미루다가 가산세까지 내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손쉽게 종합소득세 계산기 사용해보세요.

 

저와 같이 종합소득세를 계산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주택자이실 확률이 높은데요. 적폐라고 불리는게 너무 가슴 아프지만 힘내자고요. 언제나 그랬듯이 다시 다주택자들이 많은 양의 임대를 제공해줌으로써 나라가 돌아간다고 하며 선한 사람들로 불리는 날이 올 거라 믿습니다.

 

각설하고 저는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복부인 어플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부동산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세금 계산을 위해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절대 홍보 아니고 써보시고 불편하시면 지우시면 됩니다. 저는 너무 만족하고 써서 추천드리고자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종합소득세 계산기

복부인 어플의 종합소득세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동산-계산기-종합소득세

 

복부인 어플을 실행시킨 후, 하단에 계산기를 누르시면 부동산계산기가 활성화됩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종합소득세 계산기 외에도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법인세, 양도소득세, 중개수수료, 법무사 수수료 등 부동산 거래를 하면서 필요한 계산기들이 보이실 것입니다.

 

저는 부동산 거래를 하기 전에 꼭 복부인 어플을 통해서 세금을 계산한 후에 계약을 진행합니다. 제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부가적으로 세금으로 나가는 돈은 어느 정도인지, 가용할 수 있는 금액은 어느 정도인지 계산하는데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소득-임대소득

 

▲ 대부분 다주택자분들이 그렇듯이 종합소득세를 계산할 때, 근로소득, 사업소득, 임대소득이 주가 될텐데요.

 

예시로 복부인 앱에서 사업소득과 임대소득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소득의 소득금액은 2억 원, 비용 및 경비 금액은 5,000만 원. 임대소득의 소득금액은 5,000만 원, 비용 및 경비 금액은 500만 원으로 잡아보겠습니다.

 

 

소득공제

 

▲ 복부인 앱에서 종합소득의 종류와 금액을 작성하고 다음을 누르셨다면 소득공제 부분이 뜰 텐데요. 공제받을 수 있는 부분을 [+] 버튼을 통해서 추가해주시고, 인원을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배우자가 있고, 부양가족이 3명만 있을 때를 가정하여 계산하겠습니다. 원하는 부분을 모두 선택하셨다면 하단에 다음을 눌러주세요.

 

 

세액공제

 

▲ 복부인 앱에서 소득공제 부분까지 모두 완료했다면 세액공제가 활성화됩니다. 마찬가지로 본인이 해당하는 곳에 [+]를 누르시고 선택해주세요. 예시로 자녀세액 공제 2명, 6세 이하 2명을 선택하였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성실신고 사업자입니까?], [간편 장부 대상자입니까?]를 알맞게 선택해주신 후에 [다음]을 눌러주세요.

 

 

기타-납부세액

 

▲ 복부인 앱에서 [세액공제] 부분까지 완료했다면 기타 부분이 활성화될 텐데요. 추가납부세액이 없으시거나, 기납부세액이 없으신 분들은 둘 다 '아니오'를 선택해주시고 계산하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종합소득세-계산기

 

▲ 위에서 예시로 든 것처럼 선택했더니 종합소득세가 5,700만 원이 넘네요. 하단부의 Detail을 누르시면 더욱 상세하게 세금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상세보기

 

과세표준에 따라서 자동으로 세율이 먹여지고, 본인이 선택한 부분에 세액공제가 어느 정도 빠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복부인 앱을 사용하면서 정말 신세계를 경험한 것 같았어요. 여러분도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한 번 꼭 써보세요. 저처럼 계속 쓰시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시간을 아끼고 아낀 시간을 좀 더 알차게 사용한다면 우리 모두 더욱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계산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