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위에서 지갑을 잃어버린 경험을 하신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죠? 카드 정지하랴, 운전면허증 분실 신고하랴. 귀찮은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을 인터넷에서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꿀팁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 네이버나 다음 홈페이지에서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검색해서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들어가 주세요. 원래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던 e-운전면허라는 사이트에서 재발급 신청을 했었는데요. 최근 들어서 바뀐 모양입니다.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가운데 운전면허증 발급을 누르신 후, 우측 하단에 뜨는 면허증 재발급을 눌러주세요.
▲ 본인 확인 차원에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작성해주신 후에 확인을 눌러주세요.
▲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외에 추가적으로 본인 확인을 한 번 더 해야 하는데요. 카카오페이 인증, 공동인증(구 공인인증서 인증), 휴대폰 인증 등등 있는데요. 본인이 편하신 것을 골라서 공동인증을 한 번 하시면 됩니다.
휴대폰을 갖고 계시다면 휴대폰으로 인증도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 본인인증을 마치셨다면 면허증 재발급하는 곳이 나오게 됩니다. 단계는 약관 동의 → 면허정보 확인 → 수령지/날짜 선택 → 연락처 등록 → 영문 면허증 신청 → 결제 → 완료 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 약관 동의와 면허정보 확인을 하시면, 수령지/날짜 선택 단계가 있는데요. 면허증을 미리 신청해놓고 시험장 방문 또는 경찰서 방문하여 면허증을 가져가는 것으로 본인이 편한 곳을 골라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시험장 방문과 경찰서 방문은 각각 불가능한 날이 있으니 잘 확인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수령 가능 시간은 평일 09:00~18:00 사이이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운전면허증 수령자가 운전면허시험장일 경우엔 시험장 토요 근무하는 날 방문 수령이 가능합니다.
▲ 마지막으로 영문 면허증과 국문 면허증 중 한 가지를 택하여 수령하게 되는데요.
- 영문 면허증이란?
- 영문 운전면허증은 국내와 해외에서 사용 편의를 위해 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표기한 운전면허증입니다.
- 영문 운전면허증을 인정하지 않는 국가에서는 한국 운전면허증, 국제 운전면허증, 여권을 지참하여야 하며, 국가별 필요한 서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출국 전 대사관을 통해 추가 서류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예: 번역 공증 서류 등)
- 영문 운전면허증과 국문 운전면허증의 차이점
- 국문 운전면허증은 기존에 사용하던 면허증으로 해외에서 사용 시 국제 운전면허증, 번역 공증과 함께 있어야 운전이 가능하며, 영문 운전면허증은 국민 편의 제공을 위해 국제 운전면허증, 번영 공증 없이 해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 인정 국가 37개국)
※ 국제 운전면허증 유효기간 1년, 영문 운전면허증 유효기간 10년
- 발급 수수료
- 적성검사 시 영문 운전면허증 15,000원 / 국문 운전면허증 13,000원
- 갱신(재발급) 시 영문 운전면허증 10,000원 / 국문 운전면허증 8,000원
- 국제 운전면허증 8,500원 (유효기간 1년)
포스팅을 작성하며 알았지만 국문 면허증과 영문 면허증이 쓰임새에 따라서 다른 것 같습니다. 본인이 해외에 나가서 운전하실 생각이 있다면 영문 운전면허증으로 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이지만 수수료 차이도 발생하므로 확실히 알고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