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울하다. 우울해. 일을 하다 보면 말을 하지 않아서 그렇지 주변에 은근히 우울증 약을 복용하고 있는 지인들이 있습니다. 처음엔 반알씩 복용하다가 점차 약을 증량해가는데요. 수면제나 우울증 약을 과다 복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은 없을까요?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양한데요. 인간의 감정과 기분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의학에선 판단하고 있습니다. 세로토닌계의 기능장애가 오면 우울증, 자살충동, 강박증, 수면장애 등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우울증 약물 치료 중에서도 수용체에서 세로토닌을 재흡수하는 것을 억제하여 세로토닌 활성을 높여주는 SSRI약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모든 약물엔 부작용이 존재하듯 세로토닌 약물도 무서운 부작용들이 있습니다.
우울증 약 과다복용 부작용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세로토닌 약물 또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자살충동이 심해진다고나, 위장관계 부작용, 중추신경계 활성화,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약의 부작용으로 오히려 우울증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우울증 약을 과다 복용했을 경우, 세로토닌 증후군이 걸릴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증후군은 2개 이상의 우울증 약을 병용하거나 우울증 약을 과다 복용했을 경우 나타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 불안, 초조, 경련, 고열,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횡문근 융해증, 혼수상태 등으로 생명에 위협을 가하기까지 합니다.
망각해선 안 되는 부분이 항우울제는 치유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울증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증상이므로 약을 복용하며 감정을 추스를 줄 알아야 하며 스스로의 생각을 바꾸려고 노력을 해야만 근본적으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약 복용기간과 복용시간 그리고 약물의 양까지 자의적으로 결정하면 안 되고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약의 증량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작용이 나타날 시 다른 약으로 대체하면 되기 때문에 약에 대한 심한 두려움은 갖지 마시고 치료에 전념하는 게 제일 우선입니다.
항우울제를 먹는 것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무조건 단기간만 먹고 끊어야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원인으로 발현한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복용 기간을 단정할 수 없습니다. 약을 계속 찾는 것은 약에 대한 중독 때문이 아니고 본질적인 원인이 치유되지 않았기 때문이므로 약을 꾸준히 복용하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전문가와 지속적으로 상담하여 우울증 약 과다복용을 하지 않고 약의 종류와 복용량을 결정해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