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분들이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만큼 충분한 전략이 있어야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는 생애최초 특별공급 당첨전략 4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당첨전략 4가지
- 신혼부부 특별공급 vs 생애최초 특별공급
아시다시피 신혼부부 특별공급도 특별공급 내에서 소득을 기준으로 우선공급과 일반공급으로 나뉘어집니다. 서울에서 무자녀인 신혼부부가 특별공급에 당첨될 확률이 9.9%라는 통계를 보았을 때, 소득이 높고 자녀가 없다면 확률은 0%에 수렴한다고 예상이 되죠.
반면,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몇 가지 조건만 충족이 된다면 100% 추첨제이기 때문에 둘 중 어떤 특별공급을 넣을지 고민을 해보셔야 됩니다.
자녀가 두 명 이상이라면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추천드리고,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이거나 일반분양에서 가점 경쟁력이 낮은 기혼자라면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유리합니다. - 분양공급이 많은 지역으로 이사
대부분 공공분양보다 민간분양을 많이 생각하실 텐데요. 민간분양은 당해지역 거주자를 1순위로 우선시하기 때문에, 본인이 아무리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이 된다고 하더라도, 당해지역 거주자들에게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민간분양 공급이 많은 인근 지역으로 이사를 해서 많은 청약을 넣는 것이 하나의 당첨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입주물량 많은 것이 입주 시즌에는 부담이 되고 가격이 치고 올라가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남들보다 먼저 선점한다는 개념으로 가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남들 다 오를때 일시적으로 보합이나 하락을 할 수 있지만, 그 기간만 잘 버티면서 실거주한다면 다음 상승장 때 싸게 분양받은 것이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단, 입주자모집공고 기준으로 당해요건을 충족해야 되기 때문에 빠른 전입신고는 필수겠죠? -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의 중복신청
특별공급에 신청할 수 있는 사람들은 일반공급에도 중복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특별공급 청약 신청일은 일반공급 청약 신청일보다 1일 빠릅니다. 단, 특별공급에 당첨이 되면, 일반청약 담첨자 선정에서 제외가 됩니다.
특별공급은 또한 1세대 1회 신청이 원칙이기 때문에, 한 단지에 하나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생애최초 특별공급 두 개를 동시에 넣을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둘 다 지원을 하여 당첨될 경우, 둘 다 무효처리가 될 수 있음을 주의하세요. - 꾸준한 도전
일반분양의 경쟁률은 수백 : 1, 잔여세대의 경쟁률은 수천 : 1 까지 나오는 만큼 분양시장이 매우 핫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격요건을 맞추기 쉽지 않은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경우에는 10 : 1 이하의 경쟁률이 많이 나올텐데요.이것만으로도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10번 도전하면 1번은 성공한다는 얘기이므로, 꾸준한 도전만이 답이 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별거 아니지만, 생애최초 특별공급 당첨전략 4가지를 통해서 반드시 특별공급에 당첨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운을 받아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