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국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핫한 가운데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공부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되는지 도무지 감이 오지 않으실텐데요. 많은 재테크 고수분들이 말씀하시길 부동산은 비교하는 싸움이라고 합니다. 각 지역을 비교하다 보면 저평가된 지역을 찾을 수 있다는 의미로 말하는거죠.
위의 말이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쉽게 말해, 예시로 부산 대장 아파트가 강북 대장 아파트를 따라잡을 수 없으며, 강북 대장 아파트는 강남 대장 아파트를 따라잡을 수 없다. 즉, 서열이 이미 정해져있다는 것입니다.
"무슨 당연한 소리를 하고 있냐"라고 말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는 저평가 지역을 찾는데 너무도 중요한 방법이며 부동산의 가장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위기 등의 이유로 조정장이 온다면 주택시장에 말도 안 되는 왜곡을 보이며 누가 봐도 체급 차이가 나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비슷해지는 일이 벌어집니다.
이때 필요한 건 갈아타기죠. 미리 자신만의 서열을 정해두고 관심을 꾸준히 갖고 좋은 매물이 나왔을 때 잡기 위해선 서열 공부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저와 함께 대장 아파트 비교로 저평가 지역을 찾아볼까요?
대장 아파트 검색 방법
△ 먼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아실] 어플을 설치하신 후 실행해주세요.
△ 아실 어플을 켜셨다면, [최고가 아파트]를 눌러주세요.
△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주시고, 평형 부분을 [84 제곱미터]로 변경해주세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기간을 길게 잡으라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잡았을 경우, 그 기간 동안 거래가 적어서 이상한 물건이 최고가 아파트로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 아파트 비교분석 이용 방법
평형은 무조건 84제곱미터로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84제곱미터는 국민 평형으로 가장 비교하기 쉽고 비교하기에 적합한 평형이기 때문입니다.
전라북도 전주 지역과 광주광역시 지역으로 비교 분석해보자면, 전북 전주 지역의 대장 아파트는 죽었다가 깨어나도 광주광역시 대장 아파트를 이길 수 없습니다. 만약 어떠한 이유가 됐던 전주 대장 아파트(하급지)와 광주광역시 대장 아파트(상급지)가 비슷한 가격이 됐다면, 이는 전주가 단기적 고점이거나 광주광역시가 저평가라는 것입니다.
이때 취해야 할 포지션은 전주 대장 아파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팔고 광주광역시 대장 아파트로 갈아타기를 해야 하고, 광주광역시 아파트를 보유한 사람이라면 제 가격을 찾을 때까지 기다리고, 외부인이라면 둘 중 투자를 고민해야 한다면 당연히 광주광역시를 선택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게 가까운 지역만 해당이 될까요? 아닙니다. 대장 아파트의 서열을 공부해두고 지역적인 흐름을 간파한다면, '서울의 특정한 구와 부산 해운대구 또는 대구 수성구가 비슷하게 움직이는구나'처럼 지역이 멀다한들 비교가 되고 저평가 지역을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꾸준한 재테크 공부로 우리 모두 부자 되시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