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들어 지상파 방송 등 TV 프로그램들이 하향세를 찍고, 유튜브나 OTT 같은 뉴미디어 산업이 많이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OTT 산업은 OVER THE TOP(셋톱박스를 넘어서는)의 줄임말로, 인터넷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든 방송이나 프로그램의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가장 큰 예로, 유튜브를 들 수 있고 그 뒤를 잇는 친구들이 바로 넷플릭스와 왓챠 플레이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넷플릭스 왓챠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왓챠 비교 목차

 

넷플릭스 왓챠 역사

넷플릭스는 VOD 스트리밍 서비스의 원조라고 불릴 정도로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97년 넷플릭스는 비디오와 DVD를 우편 및 택배로 배달하는 서비스로 시작했는데요. 인터넷 스트리밍까지 사업을 확장한 건 그로부터 10년 뒤인 2007년부터입니다.

 

넷플릭스의 창업자인 '리드 헤스팅즈'는 기존 비디오 대여 체인 1위 사업자였던 블록버스터를 제치고 파산까지 시켜버렸죠. 무엇보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구독자가 원하는 영상을 추천하는 알고리즘 도입과 콘텐츠 기획/제작까지 전방향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왓챠는 2011년 설립된 대한민국의 소프트웨어 회사인데요. 2015년 8월 6일 '왓챠'는 기존 영화 중심의 콘텐츠를 드라마까지 확장하고, 피드·댓글 기능까지 도입했습니다. 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영화에 대한 예상 별점을 제공하고, 고유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화를 추천해줍니다.

 

 

넷플릭스 왓챠 가격 및 화질

넷플릭스

넷플릭스-가격표

넷플릭스는 3가지의 멤버십이 존재합니다. 베이직 멤버십, 스탠더드 멤버십, 프리미엄 멤버십. 이 세 가지의 멤버십은 각각 화질이 다릅니다. 그 중 프리미엄 멤버십이 화질이 가장 좋기 때문에, 대다수의 구독자들은 4명과 함께 프리미엄을 애용한다고 합니다.

넷플릭스 프리미엄 멤버십의 가격 14,500원을 4명으로 나누면, 개인당 매 달 3,625원으로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왓챠 플레이

왓챠플레이-가격표

왓챠 플레이는 2가지의 멤버십이 존재하는데, 넷플릭스와 마찬가지로 멤버십에 따라 동시 시청 인원과 화질이 달라집니다. 왓챠 플레이 스탠더드 멤버십의 가격 12,900원을 4명으로 나누면, 개인당 매 달 3,225원으로 넷플릭스보다 400원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왓챠 지원 플랫폼

넷플릭스와 왓챠 모두 다 스마트폰과 PC에서의 콘텐츠 시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왓챠의 경우 최신 스마트폰 및 TV에서 화질 저하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시고, 넷플릭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TV에서 시스템이 깔끔하지 않다는 평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왓챠 비교 장단점

넷플릭스 장점

  1. 콘텐츠 저장 기능을 통해 비행기 내에서도 다운로드한 영상들을 시청 가능
  2. 자막 및 더빙 설정 변경 기능.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한국어 및 영어 동시자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을 통해 영어회화 공부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3. 해외에서도 시청 가능. 나라별 시청 가능 콘텐츠가 다르기 때문에 해외에서 좀 더 다양한 콘텐츠 이용이 가능합니다.
  4. 영상을 누르면 미리보기가 실행되어 내용을 어느 정도 생각한 후 시청할 수 있습니다.
  5. 자체 제작 고퀄리티 드라마 및 영화 시청 가능(킹덤, 종이의 집,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기묘한 이야기, 위쳐, 중독된 도시 등등)

 

넷플릭스 단점

  1. 실시간 스트리밍 불가
  2. 비싸고 국내 예능이 부족합니다.

 

 

왓챠 플레이 장점

  1. 콘텐츠 저장 기능
  2. 영어와 한국어 동시자막을 지원하며, 화면 분할이 되어 다른 작업을 하면서 영상 시청이 가능
  3. 넷플릭스에는 없는 인기 있는 HBO 드라마 보유(체르노빌, 왕좌의 게임 등등)
  4. 영화 평점을 줄 수 있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이 가능합니다.
  5. 일본 드라마, 일본 애니메이션이 많이 있습니다. (덕후들에게 추천)
  6. 해외 드라마, 국내 영화가 많습니다.

 

왓챠 플레이 단점

  1. 해외사용이 불가하며 스트리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2. TV 연결 시 자동으로 다음화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3. 자체 제작 영상이 없습니다.
  4. 검색어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넷플릭스 왓챠 비교 총평
  •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 + 다큐멘터리
  • 왓챠 플레이는 주로 영화 감상용

 

해외여행을 즐겨가시는 분들은 반드시 넷플릭스를 사용하시길 기호에 맞게 선택하셔야 될 부분인 듯싶어요 😊 이상으로 넷플릭스 왓챠 비교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