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직을 할 때 또는 군인 신분을 밝히기 위한 상황에서 군복무확인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군복무확인서 발급을 어디서 받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서 인터넷으로 대부분의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한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군복무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따라 하기

군복무확인서는 대한민국 군인으로서 전역한 모든 군인들이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문서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곳은 자격증의 필기시험을 합격했을 때, 실기시험 전 자격요건으로 군 복무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런 경우 출력을 해서 자격증 시험 보는 곳에 팩스로 제출을 합니다. 그럼 군복무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설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정부24-홈페이지-접속
정부24-홈페이지-접속

 

▲ 네이버 또는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민원 24를 검색해주세요. 그리고 가장 위에 검색되는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과거에는 민원 24와 정부 24가 따로 운영됐었지만 지금은 통합되어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 증명서 등 다양한 서류들을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병역증명서-검색
병역증명서-검색

 

▲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화면 중간 부분을 보면 검색하는 란이 있습니다. 그곳에 병역증명서라고 적으신 후 검색해주세요.

 

 

병적증명서-발급-신청
병적증명서-발급-신청

 

▲ 병역증명서의 검색 결과로 병적증명서 발급이라는 서비스가 보일 것입니다. 그 우측에 신청을 눌러주세요.

 

병적증명-신청-신고-내용
병적증명-신청-신고-내용

 

신고내용에 본인의 신상정보를 적어주세요.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 주민등록상 주소, 군 경력 및 기타(미포함, 포함 여부)를 적게 돼있습니다. 군 경력 및 기타 부분엔 대부분 [미포함]을 선택하게 되실 텐데요.

 

아래 병적증명서 신청 내용(군별, 역종, 계급, 병과 등등) 외에 필요한 정보가 있을 시 [포함]을 선택하여 개별적으로 기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정보가 병적증명서 신청 내용에 들어있기 때문에 [포함]을 선택하는 경우는 한 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병적증명서-신청-내용-선택
병적증명서-신청-내용-선택

 

▲ 군복무확인서 인터넷 발급을 할 때 확인서에 기재될 내용을 선택하는 부분인데요. 모두 기재로 선택하시면 되고, 굳이 필요 없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미기재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수령방법-및-민원신청
수령방법-및-민원신청

 

▲ 모든 신청 내용들을 기재하셨다면,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신 후에 [프린트 모양]을 누르셔서 인쇄하시면 되겠습니다.

 

 

군복무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이전에는 병무청에 직접 가서 받아와야 했으나 지금은 세상이 너무 좋아졌네요. 인터넷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은 아직도 병무청을 가서 직접 받는다고 하는데,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수고를 덜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