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전을 하다가 발생한 범칙금을 깜빡하고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편으로 발송되어도 출장 등으로 주민등록상 거주지에 거주하고 있지 않다거나, 여행을 오랫동안 갔을 때가 가장 큰 문제인데요. 오늘은 미납 범칙금을 컴퓨터와 휴대폰에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매우 간단하니 따라서 해주세요.

 

헷갈릴 수 있어서 말씀드리지만, 과태료와 범칙금은 엄연하게 다른 개념입니다.

  • 과태료: 중대한 범죄는 아니지만, 사회질서를 위반하는 행위에 대한 벌금, 가장 가벼운 처벌로 벌점 및 전과기록이 남지 않음.
  • 범칙금: 경미한 범죄에 대한 벌금 벌점도 함께 부과

교통 미납범칙금 조회 방법

경찰청교통민원24-홈페이지-접속
경찰청교통민원24-홈페이지-접속

▲ 네이버나 다음에서 경찰청교통민원24를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바로가기-서비스
바로가기-서비스

▲ 경찰청교통민원24 바로가기 탭에서 미납 범칙금을 클릭해주세요.

 

 

로그인
로그인

▲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해주세요. 우측 디지털 원패스 로그인은 국민권익위원회,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로그인 방법인데요. 이용할 일이 많이 없기 때문에 굳이 회원가입은 하지 않았습니다.

 

 

미납범칙금-조회
미납범칙금-조회

▲ 로그인을 마치시면 바로 미납범칙금이 보이게 됩니다. 저는 다행이 총 0건이 조회되었네요.

 

 

휴대폰에서 미납범칙금 조회

이파인-어플-다운로드
이파인-어플-다운로드

▲ 휴대폰에서 미납범칙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교통민원 24(이파인) 어플을 다운로드하으셔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이파인을 치시고 어플을 다운받은 후 실행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이파인-어플
이파인-어플

▲ 이 어플도 마찬가지로 로그인을 하시면 본인의 미납 범칙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납 범칙금 조회 방법 및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동행복권 홈페이지 인터넷구매 충전방법

알뜰폰 허브 나한테 딱 맞는 알뜰폰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