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요즘 굉장히 핫한 가스라이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가스라이팅이란 말을 최근에 들어서야 듣고 찾아보았습니다. 처음엔 별 관심이 없었다가, 이슈가 됐던 세 모녀 존속살인 뉴스기사를 접하였고 살인의 원인이 가스라이팅에서 나왔다는 것을 보면서 그제서야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목차

  1. 가스라이팅 뜻
  2. 가스라이팅 과정
  3. 가스라이팅 예시
  4.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방법

 

가스라이팅을 알아보기 전, 이 말이 어디서 나왔는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가스등'이라는 영화에서 유래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화 설명까지 하면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어떤 사람의 심리상태에 조작을 가해 자신을 불신하고 가해자에 의존케 하는 심리적 학대입니다.최근엔 심리적 지배로 부를 것을 권장한다고 하네요.

 

다른 폭력과는 달리 가스라이팅은 아주 가까운 관계에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특히 연인이나 부부, 부모자녀간, 직장상사와 직장부하직원 사이에서 가스라이팅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의 시작은 언제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데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이것을 학대라고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도움을 받아야 되는 상황이라는 것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과정

 

위에서 먼저 언급했듯이 가스라이팅의 시작은 언제나 친밀한 관계에를 형성하는데에서 시작합니다.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는가 싶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돌변하여 상대의 실수에 굉장히 화를 내는 모습을 보입니다.

 

  • "너는 왜 맨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냐?"
  • "바보냐?"

 

이런 식으로 상대를 폄하하며 문제가 많은 사람처럼 말을 하여 피해자들은 오히려 스스로를 문제가 많은 사람처럼 느끼게 되는 과정이 발생합니다. 피해자들은 점점 자신에 대한 의심과 불확실성이 쌓이게 되고, '내가 잘하고 있나..?'라고 생각하며, "내가 잘하고 있는 건가요?..."라고 상대방(가해자)에게 끊임 없이 물어보고 인정받기를 바라게 됩니다.

 

상황은 점점 더 악화되어, 어느 순간 주변 사람들이 "야! 근데 그 사람이 너한테 너무 심하게 하는거 같은데? 너무 그 사람 의존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아"라고 한다면. 그 가해자는 "그 사람들은 널 아직 잘 몰라서 그래, 내가 가장 널 잘 알아!!"라고 하며 주변과 피해자를 이간질하여 결과적으로 피해자가 점점 더 고립되는 형태가 됩니다.

 

가장 무서운 건 주변 대인관계를 끊어놓고, 점점 더 가해자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이처럼 가스라이팅 피해자의 특징은 본인에 대한 자책감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예시를 알아보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요. 어쩌면 우리도 의도하진 않았지만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스치네요. 다음과 같은 가스라이팅 사례를 보고 본인의 인생에 대입해보세요.

 

연인 사이

  • "사랑하니까 그러는 건데 왜 그렇게 반응해?""내가 널 위해서 말하는데""내가 가장 널 잘 아는데""하기 진짜 어려운 말인데 널 위해서 말하는 거야""주변 사람들은 널 위하지 않으니까 그런 소리 하는 거야".

  • "너 회사 나가면 이런 대우 못 받는다"- 회사를 못 나가게 심리 조작 -.

  • "다 너 잘되라고 하는 거야""널 사랑해서 그러는 거야"- 내 말을 잘 듣게 심리 조작 -.

  • "내가 아니면 누가 니 얘길 들어주겠어?"- 자신을 불신하게 하는 말 -.

  • "넌 내가 잘 알아 다른 사람들은 널 몰라"- 고립시키는 말 -.

 

부모 자식 간

  •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너를 얼마나 희생해서 키웠는데""네가 엄마한테 어떻게 이럴 수 있니".

    주체가 아이에게 맞춰진 상태
    로 경고를 하거나 위로를 해준다면 그건 올바른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주체가 부모에게 맞춰져 있다면 그건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부모 자식 간 뿐만 아니라 가스라이팅은 남편이나 부인에게 나도 모르게 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가스라이팅은 후유증도 상당하기 때문에 미리 인지하고 조심하는게 좋겠습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로 본인의 연애는 건강한지 파악해보세요.

 

연인 사이

이 중 한 가지만 해당된다면 현재 연인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출처: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1. 왠지 몰라도 결국 항상 그 사람 방식대로 일이 진행된다.
  2. 그 사람에게 "너는 너무 예민해", "이게 네가 무시당하는 이유야", "비난받아도 참아야지", "나는 그런 이야기 한 적 없어", "너 혼자 상상한 것이겠지" 등의 말을 들은 적이 있다.
  3.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한다.
  4. 그 사람을 만나기 전 잘못한 일이 없는지 점검하게 된다.
  5. 그 사람이 윽박지를까 봐 거짓말을 하게 된다.
  6. 그를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없어지고, 삶을 즐기지 못하게 됐다.

 

누구나 당할 수 있고, 어쩌면 이미 당하고 있을 수도 있는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쩌면 나도 모르게 주변 사람들에게 가스라이팅을 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가스라이팅 연애는 미래에 뜻이 없는 연애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더욱 무서운 건 가스라이팅 하는 법을 찾는 지독한 사람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이란 것을 알면서도 악의적으로 관심을 갖고 배우는 가해자의 심리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독자분들은 정확한 지식과 태도를 알고 있다면 모르고 당하는 것보다 가스라이팅 연애를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스라이팅 뜻과 예시와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