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경기중계 :: 손흥민 경기중계
본문 바로가기
경제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최신판과 그에따른 견해 (20.12.18. 기준)

애드센서 2020. 12. 26.

다들 아시다시피 2020년 12월 18일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가 추가로 지정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대책 중 가장 파급력 있는 대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 이유는 전혀 예상치도 못한, 선전지조차 돌지 않은 지역들이 다수 규제지역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입니다.

 

목차

  1.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 규제지역 신규지정 지역
  3. 규제지역 지정현황
  4. 과거 규제지역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국토교통부-보도자료
국토교통부-보도자료

 

일단 내용을 살펴보면, 광역시는 대부분 묶였는데요. 폭발적으로 매매가격이 상승하던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는 전체적으로 묶은 모습입니다. 부산광역시 같은 경우, 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 남구, 연제구의 경우 이미 조정지역에 묶였었는데요. 그 풍선효과로 인해 인근 구로 매매 가격 상승의 온기가 퍼져나가고 있는 상태였는데, 이 부분을 차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광주광역시의 경우, 다른 광역시와 달리 규제지역으로 묶인 곳이 없었는데요. 부동산 투기꾼들이 부산광역시에서 돈을 벌어 광주광역시로 많이 갈아타기 했다는 소문이 있었죠. 그 덕(?)인지는 몰라도 상당수의 분양권이 억 단위 이상으로 상승하였으며, 그로 인해 이번 조정지역 지정을 피해가진 못한 모습입니다.

 

사실 광주광역시는 남구에 위치한 봉선동의 제일풍경채가 대장아파트인데, 상당수의 투자자들이 선진입한 상태였죠. 그로 인해 가격대가 많이 상승했다곤 하지만 광역시 대장이 여전히 국평 9억대? 상당히 싸 보이는 가격인 건 사실입니다. 어쨌든 광주광역시는 남구만 묶일 줄 알았지만 광산구, 서구 할 것 없이 너무 가격을 치고 올라가서인지 5구 모두 조정대상지역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규제지역 신규지정 지역

 

규제지역-신규지정
규제지역-신규지정

 

의외인 구역들이 상당수 보이는데요. 많은 분들이 충격을 먹은 부분은, 포항, 경산, 논산(???), 공주(....), 광양(???) 인데요. 사실 포항이나 경산 같은 경우, 이미 풍선효과로 인해 많이 올라가 있던 것은 사실이라 납득이 간다지만... 논산, 광양, 공주? 참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네요.

 

포항은 포항자이 외에는 투자처로 마땅하지 않다고 생각했었는데 역시나 포항 자이를 주축으로 오르는 모습이었고, 최근 들어서 매매율 및 전세가 상승이 눈에 띄긴 했었습니다. 경산도 마찬가지로 현재 강북구와 시세가 비슷한 대구 수성구의 바로 옆 펜타힐즈를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하고 있었는데. 이 부분도 정부가 눈치채고 조정지역을 지정한 모습입니다.

 

광양은 참 안타까운데요. 앞으로 입주물량도 상당수 예정돼있는데 조정지역으로 지정된 모습이네요. 아무래도 순천과 여수를 조정지역으로 묶었을때 풍선효과를 미연에 차단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그로 인해, 동문 굿모닝힐 맘 시티는 배액 배상이 속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규제지역 지정 현황 ('20.12.18 기준)

 

규제지역-지정-현황
규제지역-지정-현황

 

전국-규제지역-현황
전국-규제지역-현황

 

엉뚱한 곳은 묶고 정작 묶어야 될 곳을 안묶은 지역들이 상당히 보이는데요. 풍선효과를 일부러 노리고 정책을 펼치나? 하는 의문까지 들 정도입니다. 김해, 양산은 이미 날아가고 있는 상태였는데 묶지 않은 모습이고, 이번 규제를 피해 간 곳 중 아산, 목포가 점차 날아가고 있는 모습이에요. 하지만 풍선효과가 지속된다면 모든 지역이 규제지역으로 묶이는 것도 꿈은 아닐 것으로 보이네요.

 

전라북도 지역은 전주의 모든 지역이 조정지역으로 묶이며, 군산과 익산으로 풍선효과가 퍼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미 똑똑한 투자자들이 선진입하며, 매물이 씨가 말라있는 상태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 예산이 588조인 것과 FED에서 돈을 막대하게 풀고 있어, 유동성으로 인해서 당분간의 주택 가격 상승은 필수 불가결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다음은 어디가 가장 많이 오를까요? 버스는 돌고 돌지만, 다음 버스는 어디로 갈지.

 

비조정지역-조정지역
비조정지역-조정지역

 

결국 대한민국 전체가 조정지역으로 묶인다면 답은 어디일까요. 모든 지역이 같은 조건이라면 여러분들이라면 어디에 투자하시겠습니까? 아래 표는 과거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표입니다.

 

 

과거 규제지역

 

과거-투기과열지구-지정지역
과거-투기과열지구-지정지역

 

불과 20년도 되지 않은 부동산 규제지역인데요. 충분히 다른 지역도 조정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까지 묶일 것이 예상이 되시죠? 지금이 너무했다고 하지만 과거를 생각해보면 아직은 더 규제할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됩니다. 버스는 돌고 돌기 때문에, 급하게 지나간 버스 잡지 말고 다음 버스를 기다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아래 표는 과거 정부별로 부동산 정책인데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정권별-주택가격-상승률과-주요-부동산정책
정권별-주택가격-상승률과-주요-부동산정책

 

우리 모두 똑똑한 투자자가 되자구요. 과거를 알아야 미래를 알 수 있다. 앞으로도 많은 부동산 정책 올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