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경구 피임약 시간 오차 발생했을 때 대처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전에 경구 피임약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임의 방법경구피임약, 사후피임약, 자궁 내 장치, 콘돔 등이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이란?

먹는 피임약이며 배란을 억제하거나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배란일을 조절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피임 실패로 피임을 위하여 복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경구 피임약은 꾸준하게 동일한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복용해야만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완벽한 피임은 없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을 줄이는 확실한 피임을 위해 콘돔을 병행하여 이중 피임을 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후피임약과는 복용법이 다르니 주의해주세요.

 

경구 피임약 복용 방법

경구 피임약은 일반적으로 21알로 구성되어 있는 약(28알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으로 매일 하나씩 같은 시간대에 복용을 하여야 합니다. 복용이 끝난 훈에는 7일간 휴약기를 가지셔야 됩니다.

 

한두 시간 오차는 큰 문제는 없겠지만 너무 많은 시간 오차를 두고 먹거나 매일매일 다른 시간에 복용을 하게 된다면 피임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오차가 12시간 이내일 경우에는 큰 영향이 없으므로 즉시 한 알을 복용해주세요.
  • 오차가 12시간이 경과했을 때에는 생각난 즉시 한 알을 복용한 후에 기존에 먹던 시간대에 지속적으로 복용해주세요.
  • 이틀 이상 경과했을 경우에는 두 알을 한 번에 복용한 후 기존에 먹던 시간대로 복용해주시고, 일주일 동안 이중 피임이 필요합니다.